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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한국어교육

언어와 국어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1. 28.

1. 국어와 한국어

  • 국어: '한 나라의 말', '우리나라의 말' 이라는 뜻으로 사용됨. 일본에서는 일본어를 '국어'라고 부름.
  • 한국어: '한국의 말'이라는 뜻으로 객관성을 부여하는 명칭. 예를 들면 영국의 말은 영어, 러시아의 말은 러시아어, 프랑스의 말은 프랑스어.

2. 한국어와 언어

  • 한국어는 전 세계 3,000여개가 넘는 수많은 언어들 중의 하나.
  • 언어의 독자성: 각 언어만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성격
  • 언어의 보편성: 어떤 언어든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 예를 들면 어떤 언어에나 자음과 모음이 있다거나, 어떤 언어에나 음절, 단어, 문장과 같은 단위가 존재한다.
  • 언어학: 세계의 여러 언어의 보편적인 현상을 관찰대상으로 삼는 학문 분야
  • 국어학: 한국어라는 특정한 언어를 관찰대상으로 삼는 개별 언어학
  • 국어교육: 어린 시기에 이미 우리말을 모국어로 습득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 한국어교육: 이미 다른 말을 모국어로 갖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교육

3. 언어의 특성

  • 창조성: 새로운 사물이나 개념이 생기면 새로운 단어를 만들고 문장을 만들어냄.
  • 자의성: 언어 기호의 내용과 형식, 즉 의미와 음성의 관계는 필연적이 아니라 우연적임.
  • 사회성: 언어는 하나의 사회적 도구, 사회적 제도로서 사회적 약속이다.
  • 문화성: 언어의 전달이나 습득은 문화적인 것이며, 유전적인 것이 아니다.

4. 한국어학의 하위 분야와 연구 방법론

가. 언어의 내적 조직과 한국어학의 하위 분야

(1) 음성학/음운론

  • 음성학: 인간의 발음기관이 어떻게 생겼고, 어떠한 작용으로 언어음을 이루는 음성들이 산출되는가, 음향적으로는 어떤 특성을 가지며, 어떻게 청취되는가 등 주로 자연과학적 입장에서 음성을 연구.
  • 음운론: 해당 언어의 화자들이 구별하는 음성을 확인하고 그 소리의 체계, 결합방식 등을 연구하는 분야. 모국어 화자의 음성체계에 대한 지식(음운 지식)을 연구. 음성학과 비교했을 때 음운론은 소리의 기능적인 측면에 관심을 둠. 자음, 모음, 악센트, 음장, 음절 등 언어의 소리가 연구 대상임.

(2) 형태론

  • 하나의 낱말이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구성요소인 형태소의 기능과 특성, 의미, 조합을 다룸. 단어의 형성 원리(파생, 합성), 한국어 전반에 대한 연구.

(3) 통사론

  • 둘 이상의 낱말이 모여 문장을 이루어 나가는 규칙과 방식. 문장 구조를 비롯하여 피동법, 사동법, 부정법, 경어법, 시제, 서법 같은 문법 범주를 연구함.
  • 형태론과 통사론을 묶어 좁은 의미로 문법론이라고 하기도 함.

(4) 의미론

  • 말의 뜻과 관련된 체계와 조직을 연구. 낱말의 의미, 형태소의 의미, 문장의 뜻, 여러 문장이 모여 이루어진 더 큰 단위의 뜻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의미를 탐구.

나. 언어의 외적 조직과 한국어학의 하위 분야

(1) 화용론

  •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들의 유형, 성립 조건, 언어 사용의 원리와 규칙, 발화 맥락이 언어 표현의 의미 해석에 대해 갖는 상관관계

(2) 방언학

  • 한 언어 안에서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분야로, 언어의 이질적인 측면을 중시함.
  • 한 언어가 방언으로 분화되는 현상을 연구함(세대, 성별, 직업, 교육 정도, 직업, 지여게사회언어학 등)

(3) 심리언어학

  • 말하는 사람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언어 사용의 차이, 인간 언어 활동의 발생, 언어 습득, 언어의 처리 등에 포함되는 심리적인 과정을 연구.

(4) 역사언어학

  • 언어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구체적인 양상과 원리를 연구.
  • 계통론: 언어의 기원을 캐는 연구. 뿌리에 대한 관심(어족, 친족관계),
  • 비교언어학: 둘 이상의 언어들 간의 계통과 관계를 연구
  • 대조언어학: 기원의 동일성은 관계없이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의 내적 체계를 주로 대조하여 언어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5) 응용언어학

  • 언어학의 연구결과를 어떤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분야
  • 언어정책: 표준어의 제정 및 보급, 외래어 문제, 맞춤법 제정 등을 다툼
  • 언어교육론: 모어를 자기 나라 국민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그 언어를 제2언어로 배우는 외국인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문제
  • 기타: 언어장애 치료, 사전학, 언어정보학(한국어정보학)

다. 한국어 연구 방법론

  • 언어현상을 여러 시대에 걸쳐 사적으로 연구하느냐, 아니면 한 시대에 한정시켜 연구하느냐에 따라 통시론과 공시론으로 나뉜다.
  • 통시언어학: 언어를 종적, 즉 통시적으로 관찰하는 입장
  • 공시언어학: 언어를 횡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하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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