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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일반교육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10. 7.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란?

최근 학교교육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이하 교수평 일체화)라는 말이 많이 거론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개별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강조되었고, 교육내용과, 수업으로 대표되는 교수·학습, 그리고 평가 간의 일관성 강화를 추구함에 따라 자연스레 대두되는 것 같다.

교수평 일체화는 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굳이 정의하자면 교사에 의해 성취기준과 주제 등을 중심으로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학생 주도적 참여형 학습 중심의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과를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일련의 과정에 체계적인 일관성을 지니자는 일종의 교육 혁신 캠페인이다.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장점

교수평 일체화가 자리 잡게 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우선 교사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분명히 할 수 있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는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존재하는데, 특히 수업이 교과서를 그대로 설명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사례가 많다는 비판이 계속되면서 항간에는 마치 개나소나 할 수 있는 직무인 마냥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해력을 바탕으로 교과서와 지도서와 같은 교육과정 자료들을 검토하여 필요한 단원을 선택하고, 효율적인 교육목표 구현을 위한 교육자료의 수정, 보완, 추가제작 등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과 평가까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객관적인 교육 프로세스의 확립은 교사의 교육전문성을 더욱 신장시킬 것이며, 교과서 하나만 있으면 아무나 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무기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 개개인이 학교와 지역사회 실정과 특수성, 학생별 실태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교수평이 일체화 되면, 학생들에게 좀더 직접적으로 살갑게 다가오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학생이 배우는 주체로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면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그 과정과 결과로 충분한 성장과 발달이 일어나도록 하는 교육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가 좀더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으며, 교사의 철학에 따라 학급의 구성원 개개인의 삶과 특성이 존중되고 서로 배려할 수 있는 학습경험의 부여도 일면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교수평 일체화는 각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과의 성격, 목표, 성취기준 등에 대한 이해가 완벽한 상황에서 이와 연계된 일관성 있는 평가내용과 방법을 구안하여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실질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지게 도울 수 있다.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흐름

교수평 일체화의 흐름

 

교수평 일체화를 위한 주제 중심 교과통합 재구성

교수평 일체화를 실현하는 데 유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중 주제 중심 교과통합 방법이 있다. 주제 중심 교과통합 방식은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와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인 경우 주제 중심 통합교육 방법이 이해와 적응에 훨씬 효율적이라고 하니 우선적으로 고려해볼만한 재구성 방식이다.

위의 교수평 일체화 흐름에 맞추어 보면, 일단 1단계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도를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는데, 각 학교에서 1학기 시작 전에 갖는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기간에 우리학교 학생들의 교육에 담을 학교 철학과 교사 철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좋다.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막연했던 각자의 교육적인 철학과 소신을 구체화시켜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총론부터 각 교과 교육과정 각론까지 훑어보면서 분석하는데, 지역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도 참고하여 우리 학교가 속한 시·도교육청이 어떤 기본 방침을 두고 있는지까지도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각 교과별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분석한 뒤 공통된 요소를 찾아내어 통합할 주제를 선정한다. 이때 가급적 학교 실정과 지역 및 학생 실태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주제, 학생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여야 재구성의 의의가 있다.

이후 2단계에서는 선정한 주제를 가지고 동학년 교사들이 머리를 맞대어 교과별 성취기준과 연계한 주제망을 작성한다. 교과별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년 교육목표와 주요 교육활동, 각 교사들의 교육철학과 특기 등을 반영해 우리 학교, 우리 학년만의 특성화된 학습 내용으로 만들어내는 기초 과정이다. 이때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염두하여 주제별 활동과 평가활동을 동시에 고민해야 한다. 주제망이 작성되면 교수평 일체화 과정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표로 정리한다.

3단계에서는 구체적인 계획 수립 단계로서, 성취기준을 명시하고 주제에 따라 통합시킬 교과와 단원, 수업 계획, 평가 계획 등을 정리하고, 4단계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포함한 수업을 실행하며, 이후 5단계 '되돌아보기'에서 1~4단계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분석하여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고, 수업 중 학생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배움이 일어난 부분은 정확히 어디였는지, 과정 중심 평가와 그에 따른 피드백은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등을 확인한다.

 

주제 중심 재구성 외에 다른 방법은?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은 주제 중심 교과통합 재구성 외에 역량 중심 재구성, 교과 내 재구성, 성취기준 중심 재구성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핵심개념을 나선형으로 심화하여 지도하도록 되어 있어 이해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특징지어지기도 하면서 최근에는 백워드 설계라고 부르는 이해 중심 단원 설계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성취기준 중심 재구성은 가장 기초적인 재구성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생들이 국가수준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든 가장 기본적인 자료인 교과서를 활용해 재구성하는 것이다. 교과서를 토대로 하지만, 지역, 학교, 학생, 교사별 실태와 특성을 감안하여 교과서의 단원을 선별하고, 시기나 흐름을 조정하거나, 타 교과에 유사한 성취기준이 있다면 부분적으로 통합하기도 하고, 학교행사와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구성한다. 이 과정에서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와 피드백을 적절히 계획하여 실행하면 자연스럽게 교수평 일체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해 중심 단원 설계, 즉 백워드 설계 방법은 전형적인 수업계획 작성 흐름과는 달리, 역으로 평가할 내용과 방법을 먼저 계획해놓고 이 평가에 살을 붙여 나가는 방식으로 수업을 만든다. 학생들이 수업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어떤 결과로 나타날 것인가를 먼저 떠올린 후 이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무슨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를 고민한다. 그래서 백워드 설계의 절차를 간단히 설명할 때 보통 다음의 3단계로 얘기한다. 1단계는 수업 후에 도달해야 할 목표 설정이고, 2단계는 그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증거로서의 평가계획이며, 3단계는 2단계에서 결정한 증거를 만들어내고 수집하는 데 적절한 학습활동 계획을 구안하는 것이다.

백워드 단원 설계 절차

여기 열거한 방법들 외에도 교과 특성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육 철학과 신념 등 여러 조건들에 따라 더욱 다양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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