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책

자폐 특징 네 가지 범주 요약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4. 19.

자폐의 무수히 다양한 특징은 네 가지 기본적인 범주로 요약된다.

  1. 감각처리의 어려움
    - 자폐아는 주변으로부터 '불쾌한 느낌'과 '깜짝 놀랄만한 일들'이 폭격을 퍼붓듯 정신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 아이가 인지학습이나 사회성 학습을 제대로 익혀 행동에 옮기기를 기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우리의 두뇌는 수천, 수만가지의 감각 정보들을 동시에 처리하지만 자폐 아이의 두뇌는 그럴 능력이 없다.
    - 온갖 신호가 뇌간에 몰려 꽉 막힌 아이의 기분은 마치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숨막히는 매연, 차량 소음 속에서 상황을 변화시킬 힘이 없이 그저 옴싹달싹 못하고 갇혀있는 것과 같다.
  2. 의사소통의 어려움
    - 적절한 표현 수단을 갖지 못해 의사소통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분노와 좌절의 형태로 표현되기 쉽다.
  3. 사회적 사고와 교류 기술의 결핍
    - 사회적 교류 기술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면 상대를 이해하고 관계를 맺어가는 데 험난한 시련을 겪고 심각한 고립을 겪게 된다.
  4. 전인적 존재인 아이와 자존감의 문제
    - 인간은 모두 전인적 존재로 있는 모습 그대로 온전히 받아들여지고 인정받기를 원한다.
    - 자폐 아이도 전인적 존재로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자폐는 스펙트럼이다. 이 네 가지 요소가 모든 자폐 아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모두 똑같지는 않다. 아이마다 자폐 스펙트럼에서 차지하는 위치도 다르고, 부모, 교사, 보호자마다 자폐스펙트럼을 이해하는 지점도 다르다. 저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욕구가 있기 때문이며, 모니터의 영상을 구성하는 수백만개의 화소처럼 자폐는 복잡한 혼합물이기 때문이다.

- '자폐 어린이가 꼭 알려주고 싶은 열 가지'. 엘런 노트봄. 한울림스페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