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생각

해외원화결제(DCC)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4. 30.

해외원화결제(DCC) 수수료 주의!!

몇 년 전 중국에 패키지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었는데, 내 생애 두 번째 해외여행 경험이었기에 지금도 해외라면 거의 아는 것이 없지만 그 때는 정말 모르기만 했던 때였다. 만리장성을 올라갔다 내려올 때였던 것 같은데, 기념품 상점에서 환전한 돈이 없어 신용카드로 결제하려는데 직원이 원화로 할 것인지를 물었던 적이 있다. 그때 원화로 결제를 했던 것 같은데 나중에 알게 된 것이 '해외에서는 절대 원화결제를 하지 마라'는 것이었다.

1. 알게 된 사실

해외 원화 결제를 하게 되면 달러로 결제하는 것보다 돈이 더 나간다.

사실 중국여행 다녀와서도 아무 것도 모르고 생활하다가 본의아니게 정기적으로 필리핀을 다녀올 일이 생기면서 에어아시아 등 해외 항공사도 이용해보게 되고, 필리핀에서 결제할 일도 몇 번 있게 됐다. 해외에서 돈 쓸 일이 생기니 이러한 내용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 같은 사실을 접하게 됐다. 해외원화결제가 뭐길래 돈이 더 나가는 것일까?

2. 해외원화결제란?

해외원화결제란, 말 그대로 해외에서나 또는 해외 쇼핑 사이트를 이용할 때 우리나라 화폐인 원(₩)화로 결제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한 푼이라도 더 아끼려고 로밍하는 대신 현지 유심칩 사서 끼우고 하는 판국에, 무심코 "원화로 할게요"라고 말했다가 불필요한 돈을 더 쓰게 된다는 사실이다. 처음에는 원화로 한다는 게 우리나라 돈으로 얼마인지 쉽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아닌가? 하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

해외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보통은 그 나라 신용카드가 아닌, 우리나라에서 발급받은 VISA, UNION PAY, MASTER CARD, JCB, AMEX 등 해외 겸용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마련인데, 이 때 결제 가능한 방법이 현지통화, 달러, 우리나라 원화 이렇게 세 가지가 된다. 

필리핀의 SM MALL이나 ROBINSON 등의 마트에서는 보통 달러로 할 것인지, 페소(현지 통화)로 할 것인지로 두 가지를 물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중국에서 겪었던 것처럼 국가나 매장에 따라 원화로 할 것인지를 덧붙여 물을 수도 있다.

이 때 원화로 결제하게 되면 우리나라 돈으로 얼마인지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이게 마냥 편리하고 좋은 것인줄로만 알았었는데 그렇지만은 않았던 것이다.

3. 해외원화결제로 할 때 돈이 더 나가는 이유

해외원화결제를 할 때 생기는 DCC 수수료 때문. 

DCC는 Dynamic Currency Conversion의 약자로 해외원화결제를 뜻하는 용어다. 이것을 이용하는 데 붙는 수수료가 DCC 수수료다. 이 수수료가 발생하는 이유는 쓸데없는 환전이 추가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물건을 구입하면서 비자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면, 비자카드 회사에서 현지 통화를 달러로 환산하면서 1차 환전 수수료 발생, 우리나라 카드사에 금액을 청구하고, 국내 카드사가 이것을 또 다시 원화로 환산하는 과정에서 2차 환전 수수료 발생. 이렇게 두 번의 환전 수수료에 비자카드 수수료와 해외이용수수료가 붙어서 최종적으로 나한테 청구가 된다.

그런데 원화결제를 하게 되면! 위에서 1차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는 과정 이전에 원화를 현지 통화로 환산하는 과정이 추가되면서 그 때 환전 수수료가 한 번 더 발생한다는 것! 말하자면 원화결제를 하겠다고 선언하는 순간, 환전 수수료 두 번만 내면 될 것을, 굳이 일부러 자진해서 환전 수수료를 한 번 더 내겠다고 말한 것이 되는 것이다.

심지어 이 때 쓸데 없이 추가된 환전 수수료는 고객에게 가장 불리한 환율이 적용되어 계산된다고 한다.

4. 해외원화결제, 막을 방법은?

일단은 매장 직원이 어떻게 결제하겠냐고 물어보면 괜히 휩쓸리지 말고 반드시 현지 통화로 결제해야 한다.

해외 항공사나 호텔 비교 예약 사이트 이용 시에도 해외원화결제의 위험은 도사리고 있다. 만일 결제할 금액이 원화(KRW)로 표시되어있다면 해외원화결제가 이루어지기 직전임을 감지하고 현지통화나 달러 등으로 바꿔 결제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작년부터 국내 카드회사에서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카드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메뉴를 찾아 들어가 신청하면 된다. 보통 해외원화결제를 차단할 카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와 카드 CVC 번호 등을 입력하고 클릭 몇 번이면 바로 적용된다. 이렇게 해 놓으면 해외원화결제 시도 시 자동으로 결제가 차단된다.

5. 애플이 달라졌다~ 앱스토어 원화 결제 지원

애플 앱스토어 사용 시 마스터, 비자 등의 해외 겸용 신용카드만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들은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해외원화결제를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애플이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돌연 2019년 8월 20일부터 앱스토어 지불수단으로 국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아직까지 해외카드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설정-애플ID계정-결제 및 배송-지불 방법 추가'로 들어가서 국내카드를 등록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