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꽃

중국붓꽃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5. 7.

어쩌면 조금 해괴하다 싶은 생김새를 지닌 붓꽃과 꽃들.  붓꽃에는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금붓꽃, 솔붓꽃, 노랑붓꽃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마도 내가 찍은 사진의 꽃은 '중국붓꽃'인 듯. 다른 이름으로 연미붓꽃, 붓꽃난초, 자주붓꽃이라고도 한다.

2019.05.07. 중국붓꽃. 춘천

줄기의 높이가 약 30cm~60cm 정도로 비교적 크게 자라는 편이고 4월~5월에 긴 줄기 끝에 보라색의 꽃이 핀다. 흰꽃이 피는 종도 있다고 한다. 꽃잎은 6장이며 이 가운데 안쪽 꽃잎 3장은 좁고 길며, 바깥쪽 3장은 넓다.  일반 붓꽃과 특성은 비슷한 듯 한데 꽃잎 모양이 약간 다르다. 중국붓꽃이 그냥 붓꽃에 비해 꽃잎이 좀더 넓고, 가장자리에 주름이 많으며, 붓꽃처럼 그물모양 같은 무늬가 아니라 몇몇 꽃잎에 반점이 있다. 또 붓꽃의 안쪽 꽃잎이 곧추서는 모양이 많은데 중국붓꽃은 그렇지 않고 바깥 꽃잎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누워있다.

붓꽃이라는 이름은 활짝 피기 전, 줄기 끝에 꽃봉오리가 달려있는 모양이 마치 붓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영어로는 '아이리스'(Iris)라고 한다. 아이리스는 어느 특정 붓꽃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고 창포를 포함하여 붓꽃의 모든 종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다른 종류의 붓꽃들
 

붓꽃

기묘하고 독특한 생김새의 매력을 지닌 붓꽃은 전국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와 러시아 등지가 원산지이다.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jesusguy.tistory.com

 

각시붓꽃

중국붓꽃 어쩌면 조금 해괴하다 싶은 생김새를 지닌 붓꽃과 꽃들. 붓꽃에는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금붓꽃, 솔붓꽃, 노랑붓꽃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마도 내가 찍은 사진의..

jesusguy.tistory.com

 

독일붓꽃

독일붓꽃은 유럽을 원산지로 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야생의 자생하는 품종은 아니고 교잡을 통해 개량된 원예식물이다. 꽃잎에 잔털이 있는 부분이 있어 수염이 있는 붓꽃이라는 뜻에서 'Bearded Iris'라고 부..

jesusguy.tistory.com

 

'나를 위한 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젖제비꽃  (0) 2019.05.09
제비꽃  (0) 2019.05.09
각시붓꽃  (0) 2019.05.09
디기탈리스  (0) 2019.05.05
산수유  (0) 2019.04.26
서양 민들레  (0) 2019.04.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