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꽃

붓꽃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5. 15.

기묘하고 독특한 생김새의 매력을 지닌 붓꽃은 전국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와 러시아 등지가 원산지이다.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금붓꽃, 솔붓꽃, 노랑붓꽃, 꽃창포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붓꽃은 그중에서도 다른 수식어가 붙지 않은 가장 기본적인 대표 붓꽃이다.

2019.05.14. 춘천시 서면

붓꽃이라는 이름은 활짝 피기 전, 줄기 끝에 꽃봉오리가 달려있는 모양이 마치 붓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영어로는 '아이리스'(Iris)라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헤라의 시녀인 아이리스에서 따왔다. 아이리스는 제우스가 자꾸 자신을 유혹하자 헤라에게 그 사실을 일러바쳤다. 헤라는 유혹을 뿌리친 자신의 시녀 아이리스에게 무지개 목걸이를 만들어주고 향기로운 입김을 세번 불어주었는데, 그 때 떨어진 물방울 하나가 붓꽃으로 피어났다고 한다. 아이리스는 어느 특정 붓꽃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고 붓꽃의 모든 종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붓꽃은 줄기의 높이가 약 30cm~60cm 정도로 곧게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이 나고 잔뿌리가 많이 내린다. 5~6월경 긴 줄기 끝에 보라색의 꽃이 피며, 흰꽃이 피는 종도 있다고 한다. 꽃잎은 6장이며 이 가운데 안쪽 꽃잎 3장은 좁고 길며 곧추서있고, 바깥쪽 3장은 옆으로 퍼져 끝이 아래로 쳐져있다.

2018.05.14. 춘천

양쪽으로 퍼진 꽃잎 안쪽에는 노란색과 검은 자색 점들이 있는데, 이것으로 곤충을 유인하여 수정을 도모한다. 이 부분의 색깔과 무늬가 마치 암벌처럼 생겨서 수벌들이 날아든다고 한다. 사실 붓꽃은 꿀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오로지 곤충을 유인하기 위한 속임수라고 할 수 있으며, 생존본능에 의한 신기한 진화의 산물이다.

양지바른 곳의 습기가 많은 곳이나 메마른 땅에서 잘 자라고, 특유의 화려하고 기이한 매력의 꽃 모양과 색때문에 화단이나 공원 등에 조경용으로 많이 심고 있어 의외로 흔히 볼 수 있는 꽃이다. 

2019.05.14. 춘천시 서면

뿌리에 소화, 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 소화부량, 치질, 타박상, 피부병, 인후염, 편도선염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다른 종류의 붓꽃들
 

중국붓꽃

어쩌면 조금 해괴하다 싶은 생김새를 지닌 붓꽃과 꽃들. 붓꽃에는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금붓꽃, 솔붓꽃, 노랑붓꽃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마도 내가 찍은 사진의 꽃은 '중..

jesusguy.tistory.com

 

각시붓꽃

중국붓꽃 어쩌면 조금 해괴하다 싶은 생김새를 지닌 붓꽃과 꽃들. 붓꽃에는 중국붓꽃, 독일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쟁이붓꽃, 금붓꽃, 솔붓꽃, 노랑붓꽃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마도 내가 찍은 사진의..

jesusguy.tistory.com

 

독일붓꽃

독일붓꽃은 유럽을 원산지로 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야생의 자생하는 품종은 아니고 교잡을 통해 개량된 원예식물이다. 꽃잎에 잔털이 있는 부분이 있어 수염이 있는 붓꽃이라는 뜻에서 'Bearded Iris'라고 부..

jesusguy.tistory.com

 

'나를 위한 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풍나무  (0) 2019.05.17
엉겅퀴  (0) 2019.05.16
독일붓꽃  (0) 2019.05.16
찔레꽃  (0) 2019.05.14
살갈퀴  (0) 2019.05.14
벳지  (0) 2019.05.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