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래
-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에서 기원
- 미국의 듀이(Dewey)가 진리란 절대적이지 않고 사람마다 상대적이므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선행으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인다고 하는 실용적 진보주의를 주장
- 듀이의 영향을 받은 Paker가 '회화법'이라 했다가 이후 '토의법'이라고 명명.
- 1970년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 인지심리학 등장
- 구성주의 관점에서 토의법은 중요성과 효과를 인정받고 권장되고 있음
2. 개요
- 학습자의 역할과 활동 중시
- 집단 구성원 간 지식경험 교환하여 학습의 사회화(공동학습 형태)
-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의견 교환
- 외부로부터의 지식 주입이 아닌 학습자 개개인의 내적 특성과 경험, 사고작용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 내부로부터 학습을 이끌어냄
- 학생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교사가 설정한 학습 성과 도달하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짐
- 일반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파지의 정도, 고차적인 사고, 태도 및 동기의 학습에 효과적이고, 보다 많은 학생의 활동과 피드백을 허용하여 개념 이해의 증진, 문제 해결 기능 발달면에서 효과를 보임
3. 장점과 단점
가. 장점
- 토론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므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기능 및 태도를 향상시킴
- 토의를 통해 의식이 활발하게 활동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 적응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이 촉진됨
- 선입견과 편견은 집단구성원의 비판적 탐색에 의해 수정
- 학습동기, 흥미, 자율성 향상
- 서로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해내는 과정을 통해 노력 의지, 학습의욕과 재미도 함께 증진
나. 단점
- 다른 유형의 수업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철저한 사전 준비와 체계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높음
- 토의의 허용적 특성은 학습자의 이탈을 자극하고 주도하는 학습자 외 다른 학습자들이 방관하거나 무관심한 상태가 되기 쉬움
-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정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 사실 및 개념을 효과적으로 토의하기에 한계
- 집단의 크기가 크면 원활한 토론이 어려워지므로 집단 구성원의 수에 제한적
- 평가불안(자신의 생각에 대한 다른 사람의 부정적 반응을 두려워하는 것), 사회적 태만(내가 아니면 남들이 할 거라는 방관적인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려는 태도) 가능성으로 인해 토의 참가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낮아질 수 있음
4. 토의법 절차
- 사전준비: 토의 주제의 선택, 토의 목적 설정, 토의방식 선택, 시간계획, 토의에 필요한 자료 준비, 집단 크기 결정(토의 주제는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관심을 고려하고 교과내용이나 수업목표에 부합해야 한다.)
- 토의장소 환경 정비: 토의 유형에 따라 토의장소, 좌석의 배치 등에 대한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좌석배치는 서로 얼굴을 마주보도록 하고, 분위기 조성을 위한 공간 조성에도 유의해야 함.
- 토의 진행: 명확한 토의 목적과 주제 제시, 토의 규칙이나 방법 제시, 사회자나 기록자 결정, 자유로운 분위기의 토의 진행, 필요 시 교사의 적절한 개입 필요
- 토의결과 종합: 정리된 토의 결과 발표, 원래 토의 목적과의 관계 검토, 토의 진행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평가
5. 토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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