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단일한 시나리오가 존재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인성교육 실천을 잘 안내해 줄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기본 원칙들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들은 학교에서 인성교육 실행 계획을 설계하거나 인성교육 실행의 효과를 검증 혹은 평가하기 위한 준거로 활용될 수 있다.
- 1원칙: 인성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덕목과 인성역량을 선정해야 한다.
- 2원칙: ‘잘 조직된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 3원칙: 교과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4원칙: 학교와 교실을 정의롭고 배려적인 공동체로 만들어야 한다.
- 5원칙: 학교장의 인성교육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 6원칙: 모든 교사가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한다.
- 7원칙: 가정과 공동체의 성원들을 인성교육의 충실한 협조자로 만들어야 한다.
- 8원칙: 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 9원칙: 인성 함양을 위하여 학생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위한 기회를 부여한다.
- 10원칙: 인성교육의 적용 효과를 과학적·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환류하여 설계 과정에 재투입해야 한다.
[1원칙] 인성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덕목과 인성역량을 선정해야 한다.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혹은 훌륭한 인성의 기반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으로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중요한 행위의 표준, 특질 혹은 덕목, 가치, 역량 등이 존재한다는 확신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을 실행하고자하는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덕목과 인성역량 가운데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만 한다. 핵심 덕목의 예로는 존중, 배려, 정직, 책임 등이 있다. 핵심 인성역량의 예로는 자기관리능력, 결단력, 인내력, 도덕적 판단능력, 갈등해결능력, 공감 및 소통능력, 긍정적 태도 등이 있다. 가능하면, 교육 공동체(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포함)의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을 선정해야, 보다 높은 수준의 책임감과 참여 의지를 유발할 수 있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이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을 선정하고 승인한다
-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 사회)이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 선정 과정에 참여했거나 최소한 동의해야 한다.
-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은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 교직원들은 학교가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을 어떻게, 왜 선정했는지 이해하고,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행동에 지침을 제공하는 데 있어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의 중요성에 동의한다.
2.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이 가정과 학교생활 전반에 실천적 지침을 제공한다.
-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학교의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을 반영하는 공동의 언어를 사용한다.(예: 학생, 교사, 학부모가 ‘배려’라는 학교의 핵심 덕목을 프로젝트 과제 수행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
-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이 학교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계획에 교육목표로서 의미 있게 반영된다.
-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이 학교 건물, 홈페이지, 학생 핸드북, 징계 규칙, 가정통신문, 학교 행사 등에 자주 제시된다.
- 교직원들이 학교생활 전반에서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을 가르치고, 이와 관련하여 모범이 되며 도덕적 실천 및 성찰 기회를 제공한다.
[2원칙] ‘잘 조직된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인성교육은 단지 하나의 프로그램 혹은 몇 개 프로그램의 단순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과 및 비교과(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행사, 방과 후 활동 등 포함) 영역을 중심으로, 잠재적 또는 비공식적 교육 과정(예: 교직원들이 좋은 인성의 모델이 되는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이 존중되는가, 학생들의 차이와 다양성이 어떻게 다루어지는가, 처벌 혹은 징계 정책이 학생들의 반성과 성장을 격려하는가)을 포함한 전체 교육과정을 통해 실천되어야 하며, 학교의 풍토를 개선시키는 포괄적인 학교 개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1-2가지의 특정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전반적인 노력의 유용한 첫걸음, 또는 도움이 되는 한 요소가 될 수 있지만, 학교생활의 모든 면에 인성교육을 통합하는 총체적 접근을 대체할 수는 없다. 즉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려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이러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공식적 교육과정(교과와 비교과 교육과정)과 비공식적 혹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한 전체 학교 교육과정 안에 잘 녹아들어야 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교육계획 및 교육과정 속에 인성교육 실행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 학교 교육계획 및 교육과정 속에 공식적 교육과정(교과영역,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행사, 방과 후 학교 등)을 통한 인성교육 계획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 학교 교육계획 및 교육과정 속에 비공식적 혹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인성교육 계
- 획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2.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잘 조직된 학교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어 있다
- 지역 여건이나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학교특색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교 특색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이 학교 교육과정 혹은 교육계획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3원칙] 교과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성교육과 교과 학습을 서로 분리된 영역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인성 함양을 위해 학생들은 선생님과 동료들에 의해 사랑과 존중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따뜻한 배려로 가득한 교실,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교훈적 메시지가 전해지는 교실, 참여적인 교수․학습방법(협동학습, 문제해결학습, 경험에 기반을 둔 프로젝트 학습 등)이 적용되어 학습 동기를 촉진시키고 공감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교실, 그리고 교과 지식과 자신의 삶이 상호 연결되면서 깊은 성찰로 안내되는 교실을 필요로 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교육이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 교사는 핵심 덕목과 인성역량을 자신의 교과목을 통해 가르친다.
- 교사는 교과지식과 학생들의 삶을 연결시키면서 그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성찰을 불러 일으킨다.
2.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인성교육이 중시된다
- 교사는 교과 내용 영역 내의 문제들에 대한 윤리적 토론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덕적 추론능력을 계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과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 긍정적인 상호의존 관계가 중시되는 ‘학생 참여적 방식’을 통해 인성교육이 이루어진다.
- 교실에서의 과정과 절차는 학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학생은 책임, 배려, 근면, 인내와 같은 핵심 덕목을 계발하는 방향으로 그 과정과 절차에 참여토록 한다.
- 교사와 학생은 학업적 진실성을 지지하는 정책과 절차를 강조하고 설명한다.(예: 적절한 출처 인용, 시험 부정행위 및 표절에 대한 가르침 등)
[4원칙] 학교와 교실을 정의롭고 배려적인 공동체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는 마땅히 교양 있고, 배려적이며 정의로운 사회의 축소판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는 학생과 교직원 간, 학생 상호간(학년 내 및 전 학년 간), 교직원 상호간, 교직원과 학생 가족 간의 배려 관계를 만드는 데 이바지해야 한다. 이러한 배려적 관계는 학습의 욕구와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 모두를 함양한다. 모든 아동과 청소년은 안전, 소속감, 다양한 경험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가치와 기대를 더욱 내면화 할 것이다. 이러한 배려적인 학교 풍토를 위해서는 서로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존중하고, 서로의 필요나 바람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괴롭힘이나 폭력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서로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교를 보다 정의로운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이 참여하는 자치활동을 활성화하여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는 학교 문화로 탈바꿈해야 한다. 교직원 상호 간, 교직원과 학부모 간에 상호 존중, 공정, 협력을 경험할수록 이러한 핵심 덕목을 학생들이 함양할 수 있는 할 기회가 증가할 것이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학생과 교사 간 배려하는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데 높은 우선순위를 둔다
- 학생은 교사가 자신을 배려한다고 인식하고, 이들에게 자신의 문제를 상의할 수 있다고 말한다.
- 교사는 학업에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시에 학생에게 상담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2. 학교는 학생 상호 간에 배려하는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데 높은 우선순위를 둔다
- 학생은 학생 조직(예: 학생회)을 친숙하고 포용적이라고 인식한다.
- 학교는 상호 존중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 전략(예: 협동 학습, 학년 간 멘토링, 학급 회의 등)을 사용한다.
3. 학교는 또래 간 괴롭힘이나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시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 학생은 괴롭힘(사이버 상의 괴롭힘 포함), 놀림, 폭력, 불관용 등의 문제가 자주 일어나지 않고, 교직원이 이러한 문제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 모든 학생이 학생 간 관용, 이해, 존중, 평화를 증진하는 활동, 프로그램, 절차에 참여한다(예: 갈등 해결, 비폭력 프로그램, 또래 중재, 학급회의 등).
- 교직원은 또래 간 부적절한 행동(예: 괴롭힘, 깔보기, 인종 모독, 몰상식한 성적 발언, 외모에 대한 발언 등)을 발견, 해결,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증진시킨다.
4. 학교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참여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 학생들이 학교 행사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학생들이 위원회와 회의에 참여하여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갖는다.
- 학생들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5원칙] 학교장의 인성교육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성공 여부는 학교장의 리더십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성교육 리더십을 가진 학교장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좋은 비전을 가져야 하고, 인성교육을 실천하려는 확고한 열정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 또한 교직원에 대한 신뢰와 자율성을 중시하며 이들과 원활하게 소통함으로써 인성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 인성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이들이 학교 인성교육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장은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좋은 비전 그리고 인성교육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열정을 지니고 있다
- 학교장이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좋은 생각과 철학을 지니고 있다.
- 학교장이 인성교육 실천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열정을 지니고 있다.
2. 학교장은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교직원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를 인성교육의 책임 있는 주체로 참여시킨다
- 학교장은 원활한 소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교직원들의 책무와 역할을 강화한다.
- 학교는 인성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인성교육에 동참시키고, 이들의 책무와 역할을 강화한다.
[6원칙] 모든 교사들이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실과 학교를 인성교육을 위한 긍정적인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서 모든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역할모델이자 훌륭한 스승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모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성 형성과 관련하여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 중의 하나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단순히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목과 관련된 정보 및 지식의 제공자라는 생각을 넘어서, 학생들에게 교과 지식과 삶의 문제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은 “내가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가”, “이게 내 삶과 도대체 무슨 관련이 있는가” 등의 물음을 교과 시간에 흔히 가질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시간이 지나면 망각되는 박제화된 지식 혹은 무기력한 지식이 아니라,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살아 있는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성공적인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핵심 덕목과 인성역량의 역할모델이 되고 훌륭한 스승으로 인식된다
-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핵심 덕목과 인성역량에 있어 도덕적 귀감이 되고 솔선수범하는 태도를 보인다.
- 교사들은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관찰되면 이를 “인성교육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즉각적으로 인식하면서 인성교육을 위한 기회로 활용한다.
2. 교사들은 단순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교과 지식과 삶의 문제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과지식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거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3. 교사들은 학생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데 필요한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해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 교사들은 각종 연수와 협의회 등을 통해 인성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7원칙] 가정과 공동체의 성원들을 인성교육의 충실한 협조자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그들이 자녀에게 일차적이고 가장 중요한 도덕 교육자임을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또한 학교는 가정과 학교 사이에 공동 책임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하여, 학부모들을 인성교육 계획 및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관여시켜야 한다. 모든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제안한 핵심 덕목들, 그리고 그 덕목들을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의견을 이야기하거나 동의하는 기회를 가져야만 한다. 이와 더불어, ‘지역 사회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인성교육이 기존 학교자원으로는 활동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부응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역 사회 및 전문기관의 물적․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학부모와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면서 학생의 인성발달에 기여한다
- 학교에서는 학부모에게 학교 인성교육의 사명 및 목표에 대해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홍보한다.
- 교사들은 학부모와 다양한 매체(뉴스레터, 이메일, 전화, 학교 홈페이지, SNS 등)를 활용하여 학생 개인에 대한 정보와 인성교육 관련 각종 학교 교육계획 및 활동 내용 등을 공유한다.
- 교사들은 학부모와의 만남을 정례화하여 가정 및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해 상호 노력한다.
2. 학부모는 각종 의사결정 교육활동 참여 혹은 지원 등을 통해 인성교육을 위한 역할과 책임을 이행한다
- 학부모는 주요 위원회나 회의 등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 학부모는 재능기부, 동아리활동 참여․지원 등을 통해 학교 인성교육에 적극 참여한다.
3. 학교는 인성교육을 위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도움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학교는 인성교육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 학교는 지역사회와 전문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인성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8원칙] 학교는 학생들이 자기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의 관심을 책임 있게 행동하려는 실제적인 이유들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외적인 보상과 처벌에 의존하는 것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규칙 위반에 대한 대응은 관계 회복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하고, 규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및 장차 그 규칙들을 지키려는 자발적인 의지를 촉진시켜주어야만 한다. 자기 동기 혹은 내재적 동기 유발은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와 도전, 다른 학생들과 협동하여 과제를 이행하려는 열망, 그리고 다른 사람의 삶이나 학교 혹은 지역 사회에 하나의 긍정적인 차이를 만들어내고야 말겠다는 야심의 실현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에 의하여 가능할 수 있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물질적 보상이나 인정으로 학생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것보다 자기 동기를 가지고 올바른 것을 실천하도록 가르친다
- 학생은 개인적 수준에서 자기 동기화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왜 중요한지 고민한다.
- 학교는 학생이나 학급의 매우 뛰어난 행동이나 봉사를 인정하지만, 과도한 학생 선발이나 학급 간 경쟁을 지양한다.
- 교직원은 내재적 동기(옳은 일이기 때문에 이를 실천)를 함양하고 보상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의 채택을 지양한다. 학교는 보상-처벌에 기초한 행동 교정 기법의 사용을 제한하고 학생들이 외재적 보상이 없을지라도 올바른 것을 실천하고자 하는 욕구를 계발하도록 돕는다.
-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양질의 결과를 산출하고, 자신이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수행토록 하는 학업적 교수 방법(피드백에 기반을 둔 개선의 기회 제공을 포함)을 사용한다.
2. 규칙 위반에 대한 대응 징계 또는 처벌 이나 학급 및 학교에서의 책임 있는 역할이행은 학생의 인성계발 특히 핵심 덕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헌신을 함양하는 차원에서 활용한다
- 징계 규칙은 학생들이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관계를 회복하고, 행동 개선의 계획을 실천하도록 학생들을 돕는 방향으로 활용한다.
- 학생은 학급 관리와 학교 운영에서 발달적 관점에 적합한 역할을 가진다.(예: 행동 규준과 규칙의 제정, 학급회의, 갈등 해결 프로그램, 학생 법정과 같은 학생이 운영하는 조직에의 참여 등)
[9원칙] 인성 함양을 위하여 학생들은 도덕적 행동을 위한 기회를 필요로 한다.
학생들은 행동하는 것에 의하여 최상의 것을 배우게 된다. 그들은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일상적인 상호작용과 논의들 속에서 책임과 공정성 같은 덕목들을 적용하기 위한 많은 다양한 기회들을 필요로 한다. 학생들은 팀워크를 통해 주어진 과제 혹은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스포츠맨십 보이기, 학업적 진실성 추구하기, 평화적으로 갈등 해결하기, 윤리적 딜레마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학교와 공동체의 필요를 인지하고 그에 부응하기, 학급 회의에서 합의에 도달하기, 학급 일에 대한 역할분담하기, 규칙을 어겼을 경우 처벌․벌칙 정하기 등과 같은 실생활의 도전들과 씨름하면서, 공정성, 협동, 존중의 필요성에 대해 실천적 이해를 지니게 된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다양한 활동들이 운영되어야 하고, 지역사회 여러 기관의 도움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이 지원되고 봉사학습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반복적인 도덕적 경험들을 통하여 인성의 행동 측면을 구성하는 도덕적 기능과 행동 습관들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인성 함양을 돕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기대를 설정한다
- 학교는 평화적 갈등 해결, 학업적 진실성, 탁월한 스포츠맨십, 타인에 대한 봉사의 기대 등에 대해 가르친다. 학생은 교사들이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교사들에게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학교는 개인적, 사회적 책임 이행과 관련된 명확한 기대를 확립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관계자들(학생, 교사, 학부모)은 이와 관련된 학교의 기대가 좋은 인성을 계발하고 보여줄 것임을 안다. 학생과 교직원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기대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한다.
2. 학교는 모든 학생에게 의미 있는 교내 활동에 참여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은 참여를 통해 자신을 성찰한다.
- 학교는 모든 학생에게 교내 봉사의 기회(예: 또래 또는 학년 간 튜터링)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학생은 이러한 기회로부터 유익을 얻는다.
- 교사는 교내 봉사를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과 연결한다.
- 학생은 갈등 해결, 윤리적 의사 결정, 학업적 진실성을 실현하거나 향상하기 위해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3. 학교는 모든 학생에게 더 넓은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반복적이고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은 참여를 통해 자신을 성찰한다.
- 학교는 효과적으로 모든 학생에게 봉사학습에 참여할 기회(예: 경로자와 함께 활동하기, 홈리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동물 돕기, 환경 보호하기)를 제공하고, 학생은 교육적 혜택의 기회를 얻는다.
- 교사는 공동체 봉사를 교육과정,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과 연결하고, 봉사학습 경험을 창출한다.
- 학교는 학생들에게 공동체의 필요와 요구를 평가하는 시간을 부여하고,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봉사학습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공동체 봉사의 긍정적 결과를 예상한다.
[10원칙] 인성교육의 적용 효과를 과학적·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환류하여 설계 과정에 재투입해야 한다.
인성교육의 적용 효과에 대한 검증은 배려 공동체로서의 학교 풍토, 인성교육자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학생들이 어느 정도 훌륭한 인성을 보여주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인성교육을 통해 학교가 어느 정도 정의롭고 배려적인 공동체가 되었는지, 교사들은 인성 함양을 촉진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였는지, 학생들이 핵심 덕목 및 인성역량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와 확신을 나타내며 그에 입각하여 행동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효과에 대한 검증은 질적, 양적 평가(혹은 정성, 정량 평가) 모두를 사용하면서 향상과 성과를 확인해야 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의 반응을 포함한 조사 결과와 인성지수 검사지와 같은 평가도구를 활용한 검사 결과는 향후 인성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데 사용된다.
실천을 위한 핵심지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가 배려 공동체로서의 풍토와 기능을 갖추어 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향후 계획에 반영한다
- 학교는 양적, 질적 평가를 통해 학교가 배려 공동체로 변모되어 가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 학교는 배려 공동체로의 변화와 향상에 관한 평가 결과를 향후 인성교육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2. 교사들이 인성교육 실천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였는지 그리고 인성교육자로서의 자질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향후 계획에 반영한다
- 교사들은 자신이 인성교육을 위해 얼마나 헌신적으로 노력하였고, 인성교육자로서의 자질이 얼마나 향상되었으며, 학생들에게 도덕적 귀감이 되었는지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 교사들의 인성교육 실천 노력 정도와 핵심 덕목의 귀감이 된 정도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 교사들의 인성교육적 실천 노력 정도와 자질 향상에 대한 평가 결과를 향후 인성교육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3. 학교에서 이루어진 인성교육 실천 노력이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는지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향후 계획에 반영한다
- 학교는 다양한 방법(예: 인성지수 검사지 활용, 학교폭력 발생 건수 확인, 무단결석 발생 건수 확인, 시험부정행위 발생 건수 확인 등)을 활용하여 학교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 학교는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를 향후 인성교육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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