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일반교육

자기주도학습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1. 10.

1. 정의

자기주도학습(Self-directied Learning)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등의 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주도의 학습은 교사가 주도하여 학생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학습목표 설정, 학습과제 제시, 학습활동 및 평가에 대한 선택권이 교사에게 있지만, 자기주도학습은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학습자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지식, 기술, 성취감, 개인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학습자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점이 교사주도학습과 다르다. 그렇다고 고립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학습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교사나 동료, 교재, 교육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력자와 협력하면서 이루어지지만, 그 과정에서 학습자가 학습 전체를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등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기주도학습 전략은 초등학교 중학년에서 발달하기 시작하여 고학년 때 두드러지게 발달하며, 중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더욱 풍부하게 발달하지만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불안 등이 학년 증가에 따라 심해지므로 자기주도학습 전략은 초등학생 때부터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초등학생 때 자기주도학습을 익히면 중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으로 성장하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이나 우울 등의 심리적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2. 자기주도학습의 요인

  • 동기적 요인: 학습자가 높은 자기효능감과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접근하는 것.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외부의 압력보다는 재미와 흥미가 공부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인지적 요인: 학습자가 학습과정 중에 학습을 계획하고, 목적을 설정하고, 자기점검과 자기평가를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자신의 공부계획을 세워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는 과정이다.
  • 행동적 요인: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가장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조화하는 것이다. 조용한 곳을 찾거나, 모르는 것을 알려줄 친구나 선생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적인 능력, 동기와 더불어 어려운 과제를 해내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또한 실패에 직면했을 때 좌절을 극복하고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이런 자기주도에 필요한 여러 특성을 갖추기는 어렵지만, 일단 획븍하고 나면 주변 생활이나 학습 환경이 아무리 불리해도 환경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원천적인 에너지가 된다.

 

3. 자기주도학습 학습자의 특징

  •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갖는다.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학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으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 타인의 의지나 간섭보다는 자신의 의지를 따르며, 충동이나 주위의 방해환경에 대해서도 스스로를 통제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발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자율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 외적보상이나 벌이 아닌, 학습 자체에서 오는 기쁨이나 만족감, 즉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에 임한다.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가 자발적, 능동적으로 학습을 하는 원동력이며, 외재적 동기에 의한 학습보다 더 좋은 학업성취를 보인다.
  •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학습자는 자기평가자의 특징을 지닌다. 학습 준비상태부터 결과의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자신의 학습상태나 행동을 스스로 평가하여 바람직한 결과가 유지되고 발전될 수 있게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조절한다. 즉, 공부한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효율적인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찾는다.

4.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 자신의 변화에 대한 인식: 스스로 고민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깨닫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 공부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고, 끊임없이 질문이 떠오르게 된다. 책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논리를 전개해나가기 때문에 수시로 의문을 갖게 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대립되는 의견에 직면할 때 그 문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려는 동기가 유발된다.
  • 자신감 향상: 자신의 능력과 자신에게 필요한 환경을 알게 되고, 알맞은 학습방법을 터득하게 되면 학습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늘어난 공부시간과 학습 효과로 인해 스스로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되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도전정신도 함께 증가한다. 공부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자신감이 생겨 독립심과 자립심이 형성된다.
  • 효율적인 시간관리: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학생은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학습방법을 스스로 찾아 적용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시간관리능력과 시간 조절 능력을 자연스레 익히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