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특수학교(급) 현장체험학습 운영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2. 6. 30.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개별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자율성과 창의성 함양에 도움을 주기 위함. 교과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들을 학교 밖에서 체험해보는 단체활동 경험을 통해 협동심이나 질서, 규칙 준수,  나눔과 배려와 같은 인성적 요소 함양을 도모한다.

 

현장체험학습 운영의 근거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3조(진로 및 직업교육의 지원)

①중학교 과정 이상의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진로 및 직업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 등의 직업재활훈련 및 일상생활적응훈련·사회적응훈련 등의 자립생활훈련을 실시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이 있는 진로 및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두어야 한다.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3조(의무교육의 비용 등)

②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의 비용 외에 학교운영 지원비, 통학비, 현장·체험학습비 등을 예산의 범위에서 부담하거나 보조할 수 있다.

법령에서 특수교육대상자의 현장체험학습 실시를 문자 그대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나, 직업재활훈련, 일상생활적응훈련, 사회적응훈련 등의 자립생활훈련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실 밖에서의 체험이 필수적이므로 현장체험학습을 포괄하고 있음은 명백하다.  또한 시행령에 예산으로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용을 부담하도록 언급된 것 역시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할 수 있음을 뒷받침한다.

 

현장체험학습의 정의

현장체험학습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데, 주로 수학여행, 수련활동과 같은 숙박형 체험학습과 견학, 강의와 같은 1일형 현장체험학습으로 구분한다.

현장체험학습의 구분

 

현장체험학습 계획시 고려할 점

  1. 교과 시간에 학습했던 내용 중에서 직접 보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2.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3. 사회에서의 능동적인 생활 준비를 위해 개별화되고 기능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한다.
  4. 통합 환경에 참여하기 위해 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5. 모든 활동 참여를 원칙으로 하되 어려울 경우 부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6. 다양한 장면에서 직접교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7. 각 시도 교육청별 지침을 확인하여 위배되는 사항이 없도록 유의한다.
  8. 허가·등록된 시설을 이용하도록 하며, 반드시 사전답사를 통해 위험 요소 유무를 파악하여 사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현장체험학습 운영 절차

현장체험학습 운영 절차

 

현장체험학습 사전답사 점검 체크리스트

1. 건물

점검 항목 확인
학생 단체를 받을 수 있는 규모인가?  
학생 단체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가?  
식당의 규모나 위치가 학생이 사용하기에 적절한가?  
숙소 주위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는 않은가?  
학생들에게 방송 등 안내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가?  

2. 내부시설

점검 항목 확인
학생들을 여러 개의 층으로 분산 배치 가능한가?  
학생들이 안전한 휴식을 위하여 방별 적정 인원을 배정하였는가?  
시설물들은 안전한가?(가구, 유리 창문, 세면대 등)  
외부의 소음이 차단되는가?  
학생 안전을 위한 숙소의 문단속 장치가 제대로 작동되는가?  

3. 안전

점검 항목 확인
학교에서 소방서에 숙박시설 화재점검을 요청하였는가?  
학생들의 이동 통로나 비상구는 확보되어 있는가?  
유리 창문의 안전 잠금장치가 작동하고 있는가?  
계단이나 난간에 미끄럼방지 테이프나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가?  
방 사이의 베란다가 학생들이 넘어 다닐 정도로 설계되어 위험하지는 않은가?  
화재 위험시설의 통제(전기레인지, 가스레인지, 취사도구 등)가 가능한가?  

4. 생활지도

점검 항목 확인
숙소 내 또는 인근에 청소년 유해업소가 있지는 않은가?  
방안에 TV가 있는 경우 청소년 유해프로그램을 통제할 수 있는가?  
일반 객실과 학생의 구분 통제가 가능한가?(층별 통제 가능 여부)  
일정 종료 후 학생 및 외부인의 출입을 파악할 시설이 갖추어졌는가?  
숙소 내 편의시설의 사용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가?  

5. 위생

점검 항목 확인
식당의 위생상태가 청결한가?  
방안 침구의 보관 및 위생 상태는 청결한가?  
욕실이나 공동세면장의 청소 상태는 깨끗한가?  
화장실의 청결 상태 및 환기 시설은 정상적인가?  
식수대 및 물 위생 상태는 양호한가?  

6. 식당

점검 항목 확인
학생 단체를 받을 수 있는 규모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식단 구성이 학생들의 선호에 적합한가?  
조리실의 청결 상태가 양호한가?  
조리사들은 위생복과 위생모를 착용하고 있는가?  
식당은 이동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는가?  

7. 일정 및 코스

점검 항목 확인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일정인가?  
코스 선정이 교육과정과 연계해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안전교육 등 자체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있는가?  
이동 동선을 고려해 효율적인 코스 선정이 이루어졌는가?  
쇼핑이나 오락시설 등에 학생들이 방치되어 있지는 않은가?  

 

현장체험학습 사전답사 체크리스트.hwp
0.08MB

 

 

현장체험학습 관련 안전교육 내용

구분 책임관리 안전생활지도 비고
사전교육 교사 안전 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수시반복 실시(각 학급, 담임)
꼭 필요한 용돈 이외의 고가 전자제품 및 유해물품 소지 금지 지도
차량 이용 방법 및 교통안전교육(차량 탑승, 이동, 하차, 횡단보도 건너는 요령 등)
성범죄(성희롱, 성추행, 성폭력) 예방교육
공중시설 이용 예절, 기타 안전사고 예방 교육
잔류학생 지도 계획 수립 및 지도
 
사전답사 및 출발전 차량 점검 교장
행정실장
교사
사전 답사 실시(거리, 소요시간, 안전 등)
1일형 현장체험학습은 사전답사를 1회 실시. ,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이 확보된 경우 학교장 책임 하에 생략 가능.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예절교육
성교육
 
출발전, 탑승 교사 출결 확인(담임교사)
학생 상태 파악(건강 체크)
승하차시 질서지도
좌석 배치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차량 탈출 및 비상시 대처 요령 지도
비상 탈출 망치 위치 확인(4)
소화기 위치 확인
탈출 위치 및 탈출 순서 지도
 
이동중 서서 하는 오락이나 게임, 노래 금지
창밖으로 손이나 물건을 내밀지 않도록 지도
수시로 실내 학생 상태 확인
비상 상황 발생시 즉시 학교장에게 연락
(부상자 발생시 119연락
-이송병원 확인)
현장학습 장소 하차 및 이동시 교통안전 지도
현장 위험 요소 확인
학생들이 뛰어다니지 않도록 지도
학생들의 건강 상태 수시 확인
주의를 요하는 학생들은 담임 및 특수교육 보조인력 밀착 지원
소지품 관리 지도
집합시각 안내
식수관리, 식중독 예방 등 음식물 위생 관리
도착 후 귀가지도(학부모 인수인계 확인)
체험학습 반성 및 소감문(추수지도)
만족도 조사 후 차기 교육과정 반영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

 

★출처: 교육부, 경기도교육청(2015), 『특수교육 가이드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