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통합학급이란?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0. 24.

통합학급은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급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학급이다.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대부분 한 학급에 특수교육대상학생 한 명씩 배치하며,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 반에 두 명 이상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배치하는 일은 피한다.

통합학급의 교사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가치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학습활동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학급을 운영해 나간다. 장애학생을 포함한 학급 구성원 모두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고, 협력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여 친구관계 형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며, 학습이 일어날 잠재적 기회가 최대한 제공될 수 있도록 학급을 구조화하고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가치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학습활동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으며,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는 학급 환경은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필수적이다. 장애학생이 성공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 일반학급 환경은 체계적으로 구조화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학급 공동체이다. 이 학급 공동체 안에서 장애학생의 통합은 모든 학생의 학습과 참여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고, 구성원 간 상호의존성과 협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잘 조직되고 운영되는 학급 공동체란, 학급 구성원인 학생들이 서로의 차이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사회적 관계가 잘 형성되고 유지되는 기본 공간이 되는 학급이다.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하나하나 동등한 구성원들로 인정되고, 존중되며, 가치있는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학급이다. 또, 어떤 구성원이 지원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면 학급 구성원 모두가 그것에 반응하는 학급이다.

이같은 학급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1. 교실에 있는 경쟁적인 심볼을 제거해야 한다. 경쟁적인 심볼이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은 물론 다른 친구들을 서열화 하게 하고, 상대적으로 미흡한 아이가 누구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모든 것들이다. 기능이나 성과물의 수준이 다소 뒤떨어지더라도 격려받고 지원받는 분위기가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심볼들은 그런 아이들을 놀림이나 비난의 대상이 되도록 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기능을 할 수 있으므로, 협동적이고 지원적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우선 모든 경쟁적 심볼이 제거되어야만 한다.
  2. 통합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교사가 평소 사용하는 언어표현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통합교육 측면에서 보면 아이들의 소속감과 협동심에 대해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교사는 될수록 남자와 여자, 특별한 집단을 지칭하는 말 보다는 학급, 어린이, 학생 등과 같이 전체와 집단을 아우르는 것이 좋다. "어느 모둠이 제일 먼저 끝내는 지 볼까?", "쳘수랑 민성이처럼 손들고 말하도록 해요"와 같이 특정 한 집단, 한 학생의 행동을 본보기로 관심을 보이거나,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집단 간에 비교하는 것을 피하고, 집단의 성취와 단결을 격려하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학생들이 서로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격려한다. 우리 반 아이들이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모든 교사가 바라고 추구하는 일이다. 이를 위하여 협동에 대한 도서를 활용한 교육이나 협력을 소재로 한 게임, 학급회의나 상호의존적 강화체제 사용,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함께 박수를 쳐주고, 환호하고, 응원해주는 등 여러가지 긍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러면 이를 통해 학생들은 친구의 성취를 공유하면서 더욱 격려받고, 작은 성취에도 축하받음으로서 사소한 일에도 성실하게 임하는 태도를 갖게 되고, 그것이 자랑스러운 일임을 배울 수 있다. 1등만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성공하고 모든 학생이 다른 친구의 성취에 함께 기뻐하는 비경쟁적 학급 분위기는 학급 공동체 형성에 반드시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