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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긍정적행동지원(PBS)의 정의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0. 27.

1. 긍정적행동지원의 정의

긍정적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은 '인간 존엄성에 근거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예방하기 위해 지원하는 체계적인 지도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처해진 환경에 적합한 포괄적인 중재를 개발하는 문제해결중심적 지원 방법이며, 문제행동을 개인의 문제로 제한하지 않고 중재를 통해 성취하게 되는 결과들을 개별 대상의 행동변화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포함한 주변인의 생활방식, 삶의 질까지 그 범위를 넓이려는 시도의 결과로 등장하게 됐다.

초기 긍정적행동지원은 기존의 행동수정을 주도했던 응용행동분석에서 비롯되었지만, 특정 실험환경 안에서 특정 전문가가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변인들이 참여하는 기능평가와 지원계획 수립의 과정을 통해 학생의 행동 뿐만 아니라 주변인의 생각과 태도, 체제적 문제까지 변화시키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둔다. 문제행동의 원인을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종합적인 중재 방법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다.

긍정적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감소를 가져오기는 하지만, 행동의 감소와 제거에만 집착하지 않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새로운 의사소통기술, 사회적기술, 자기관리기술 등을 계발하고,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학급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등을 포함한다.

긍정적행동지원의 근거가 되는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 학생의 문제행동 변화에는 교사의 행동변화가 요구된다.
* 어떤 학생에게는 더 많은 시간과 관심,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학생이 보이는 바람직한 행동이나 문제행동에는 모두 이유가 있다.
* 많은 문제행동은 학습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 대부분의 문제행동은 어떤 구체적인 맥락이나 활동과 연계되어 있어 예측 가능하다.
* 처벌보다 긍정적인 방법이 학생의 행동변화에 훨씬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믿는다.

긍정적행동지원은 지원의 대상이 될 학생의 범위와 제공되는 지원의 강도에 따라 보편적 지원, 집단적 지원, 개별적 지원 등의 세 차원으로 구분한다.

  • 보편적 지원: 학교 환경 내의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행동지원. 학교의 행동지원팀은 학교의 전교생이 지켜야 할 기대행동을 정해 전교생 앞에서 기대행동을 지도한 뒤, 기대행동을 충분히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결과에 따라 강화함으로써 한교 환경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학생의 참여도를 높인다.
  • 집단적 지원: 보편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집단을 위해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지원으로, 집단의 행동방식을 조사하여 아직 학생들이 습득하지 못했거나 또는 습득했지만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새로운 기술을 파악하여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재교육하고 집단강화를 한다.
  • 개별적 지원: 문제행동이 심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주로 개별적 지원의 대상이 된다. 학생이 속한 모든 맥락을 고려한 문제행동 기능평가(기능적 행동진단)를 통해 문제행동이 갖는 기능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가설 설정 후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하여 행동지원을 실시한다.

긍정적행동지원의 핵심요소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 학생의 행동이 지니는 의미 이해하기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환경에 변화를 주기
  • 학생에게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제시하기
  • 통합학급과 지역사회 배치를 위해 채택되고 의도된 방법 사용하기

2. 긍정적행동지원의 절차

  • 기능평가 실시: 학생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맥락을 관찰하고, 문제행동의 패턴을 파악한다. 문제행동의 기능이란 문제행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그 학생이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 기능평가의 결과에 근거한 가설 수립: 관찰한 학생의 문제행동의 대표적인 주기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행동을 촉발시키는 요인들(선행사건), 적절한 행동에 대한 학생에게 부족한 기술들, 문제행동의 재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후속 결과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이를 가설 문장의 형태로 요약 정리한다. 
  • 가설을 바탕으로 한 행동지원계획 수립: 가설의 정확성을 확인한 후에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에 변화를 주어 문제행동을 예방(선행사건 중재)하고 문제행동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도 효율적인 대체행동을 교수(새로운 기술교수)하며, 이미 발생한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후속결과 중재) 긍정적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이 때, 대체행동은 문제행동보다 더 쉬운 행동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 행동지원 실시 및 계속적 평가: 행동지원계획에 따라 선행사건을 조정하고 핵생에게 새로운 기술을 지도하며, 문제행동 발생시 적절한 후속결과를 적용하는 등 행동지원을 실시하고, 이러한 행동지원 성과에 대해 계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를 내린다.

3. 긍정적행동지원의 가치

아래와 같이 긍정적행동지원에 필수적인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을 통해 얻은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한 방법을 활용하게 되면, 교사 고유의 객관적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고, 기존의 행동수정이나 응용행동분석과 같은 후속결과 중심의 전통적 행동지원 방법에서 탈피함으로써 보다 효과성, 지속성 높은 중재 전략 수립·적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예방적인 중재 전략을 강구하여 적용할 수도 있다.

  • 기능적 행동평가에 따른 중재 계획 개발 및 적용
  • 데이터에 기반을 둔 실제(data based practice) 강조
  • 문제행동의 빈도, 지속시간, 강도 등의 객관적인 측정
  • 문제행동의 규정,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 문제행동의 변화에 대한 시각적 그래프 사용
  • 관련 정보를 숙지할 수 있는 전문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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