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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0. 28.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1. 문제행동의 정의

다음의 하위 기준에 해당하는 행동이면서, 특수교사가 행동 관찰에 의해 현저하게 벗어나는 행동이라고 주관적으로 판단내리는 행동이라면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생 자신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
  • 다른 사람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
  • 학습이나 활동, 놀이 등 학교 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하는 행동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보이는 규준에 벗어난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지만, '규준에 현저하게 벗어난 행동'을 객관적 수치로 근거를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지칭하는 것이 다소 애매하다. 그 어디에서도 문제행동에 대해 명확하게 가치중립적으로 개념을 정의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문제행동을 객관적으로 수량화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나 평가도구 조차도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문제행동은 그 행동 자체뿐만이 아니라 주위의 물리적 환경이나 사회적, 심리적 관계 등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나쁘다고 할 것이 아니라, 학생 개별 욕구를 담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2. 문제행동의 유형 분류

문제행동의 유형으로는 크게 울기, 소리 지르기, 욕하기, 선생님, 친구들 공격하기, 의자 던지기, 유리창 깨기, 물건 집어던지기, 음성상동행동, 신체상동행동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대표적인 분류 유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가. Garry & Joseph의 분류 유형

Garry L. Martin과 Joseph Pear라는 학자들은 모든 문제행동을 결핍행동과 과잉행동이라는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결핍행동

  1. 말을 분명하게 하지 않고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도 않는다.
  2. 과제를 끝까지 하지도, 집안일을 돕지도, 바깥에 나가지도, 고민에 대해 부모와 의논하지도 않는다.
  3. 교통신호를 지키지도, 다른 사람의 호의와 친절에 감사표현도, 다른 사람과의 약속도 지키지 않는다.
  4. 화장실 이용, 옷입고 벗기, 식사하기, 세수, 양치질 등 개인적인 신변처리를 잘 하지 않는다.

2) 과잉행동

  1. 심하게 짜증내거나 소리를 지르며 운다.
  2. 식사 시 음식이나 컵 등을 바닥에 집어던진다
  3. 어른들의 대화에 자주 끼어들고 욕설을 한다.
  4. 손톱을 계속 물어뜯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불안해한다.

Garry와 Joseph의 문제행동 유형 분류

나. Kaufman& Landrum의 분류 유형

Kaufman과 Landrum은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 부적절하고 미성숙한 행동, 인격장애적 행동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1. 친구들을 통제하려고 한다.
  2. 소유권이나 규칙에 대하여 공격성을 보인다.
  3. 과도한 주의를 요구한다.
  4. 건방지고 불복종적이고 부정적이다.
  5. 이기적이고 질투가 심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낸다.
  6. 과도한 말을 지나치게 한다.
  7. 울화가 있으며, 불신과 비난의 성향이 강하다.
  8. 난폭한 말, 저주, 욕설을 심하게 한다.

2) 부적절하고 미성숙한 행동

  1. 부주의하고, 과제를 잘 완성하지 못한다.
  2. 잘 잊어버리고 기억하지 못한다.
  3.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한다.
  4. 과제 이해능력이 부족하다.
  5. 주의가 산만하다.
  6. 동기가 결여되어 있고 무감각하다.

3) 인격장애적 행동

  1. 지나치게 까다롭고 예민하다.
  2. 항상 슬픔에 잠겨있다.
  3.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 실패를 매우 두려워한다.
  4. 자기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5. 집단 활동을 기피한다.
  6. 새로운 상황이나 어려운 과제를 회피하려고 한다.

다. Bambara&Kern의 분류 유형

BambaraKern(2005)은 문제행동을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에 상처를 내는 파괴적 행동, 학습과 긍정적 상호작용에 악영향을 주는 방해 행동, 사회적 수용을 어렵게 하거나 자신의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가벼운 방해 행동 등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파괴적 행동

  1. 다른 사람의 몸을 꼬집기
  2. 자신의 얼굴을 할퀴기
  3. 때리거나 발로 차거나 깨물기

2) 방해 행동

  1. 물건 망가뜨리기
  2. 옷이나 책 찢어버리기
  3. 학교 규칙 어기기

3) 가벼운 방해 행동

  1. 이유 없이 손뼉치기
  2. 몸을 좌우로 계속 흔들기
  3.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기

라. Quay&Werry의 분류 유형

QuayWerry4가지 주요 장애를 성격적으로 유사한 행동들로 묶어서 품행장애(신체 및 언어적 공격성, 분열행동, 적대반응), 불안위축 행동(두려움, 고립, 회피), 미성숙한 행동(협응조절 미숙, 주의력결핍), 사회화된 공격행동(훔치기, 무단결석, 비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품행장애

  1. 파괴적이고 비협조적이고 무례함
  2. 잦은 싸움과 구타
  3. 짜증이 많고 기물을 파손함
  4. 거만하고 불복종적임
  5. 부정적이고 이기적이고 타인을 비난함
  6. 주의산만하고 부주의함
  7. 쉽게 화를 냄
  8. 약자를 괴롭히고 협박함
  9. 과잉행동이나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을 함
  10. 욕설을 자주 하고 논쟁적임
  11. 무책임함

2) 불안위축 행동

  1. 불안하고 두려워하고 긴장함
  2. 위축되고 고립됨
  3. 소심하고 우울함
  4. 신경이 과민하고 쉽게 상처받음
  5. 수줍음과 열등의식이 많음
  6.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결여됨
  7. 자주 비명을 지름

3) 미성숙 행동

  1.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2. 협응 능력이 미흡함
  3. 수동적이고 남에게 쉽게 현혹됨
  4. 백일몽적임
  5. 모든 일에 무관심함
  6. 일을 완수하지 못하고 단정하지 못함

4) 사회화된 공격행동

  1. 반사회적 집단에 충성함
  2. 물건을 훔치거나 가출함
  3. 밤늦도록 바깥에서 지내거나 학교를 무단결석함

마. 미국 긍정적행동중재 기술지원센터의 분류 유형

미국 긍정적행동중재 기술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사소한 문제행동과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구분하였다.

 

미국 긍정적행동지원 기술지원센터의 문제행동 분류

 

3. 학교 현장에서의 문제행동 유형

부산광역시교육청과 부산대학교에서 특수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보이는 문제행동 중 대부분은 공격적인 행동이나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주의산만 행동, 충동적 행동 등이었으며, 교사들이 주로 중재하려고 시도했던 문제행동은 '공격적인 말과 행동'이 가장 많았다. 교육현장에서는 주로 내면화된 문제행동 보다 외현화된 문제행동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문제행동의 중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일요인 보다는 여러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현장의 교사들이 문제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행동중재전략에 대한 전문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므로, 적절하고 효능적인 문제행동 관리를 위해 특수교사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중재적용 전략 관련 연수와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급별 문제행동 유형 사례

4. 문제행동의 기능 이해

  • 문제행동을 중재하기 위해 행동을 유발시키는 환경요인을 찾아내어야 한다.
  • 한 가지 행동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수히 많을 수도 있으며, 서로 다른 학생들이 같은 형태의 문제행동을 보이더라도, 그 행동의 기능이 개인마다 각각 다를 수 있다.
  • 학생이 지속적으로 문제행동을 하도록 학습된 것은 문제행동이 가진 기능 때문이다.
  • 문제행동 중재 전, 반드시 문제행동을 유발시키는 기능이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
  • 문제행동이 갖는 기능은 크게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구분할 수 있다. 정적강화는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며, 부적강화는 문제행동의 결과로 좋아하지 않는 어떤 일에서 벗어나거나 회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는 다시 자동적 강화, 사회적 강화, 활동 강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자동적 정적강화는 문제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돌게 하는 내적 자극이나 감각적 자극을 얻는 것이며, 자동적 부적강화는 고통, 가려움과 같은 내적자극을 회피하는 것이다.
  • 사회적 정적강화는 교사나 친구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 성공하는 것이며, 사회적 부적강화는 부정적 관심의 표현인 꾸중, 야단 등의 사회적 자극을 피하는 것이다.
  • 활동강화는 강화제 획득 정적강화와 활동 회피 부적강화로 나뉜다. 강화제 획득 정적강화는 구체적인 물건을 얻거나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활동 회피 부적강화는 어려운 과제나 싫은 요구 등 구체적인 어떤 활동에 대해 회피하고 싶은 것이다.

문제행동의 기능

5. 문제행동의 주된 기능

  • 회피: 수업 등 특성 시간, 활동, 상황, 또는 특정 개인이나 그룹 등의 불쾌하게 느끼는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 복수: 실제, 또는 상상 등에 의해 무시를 당한다는 생각이나 느낌으로 인해 개인이나 그룹을 향해 앙갚음 하는 것
  • 수용: 그룹에 대한 소속감이나 승인을 얻는 것
  • 자기표현: 독립성과 개성을 알려 자기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
  • 통제: 환경을 지배하고 통제하고 싶어하는 욕구로 인해 규칙이나 지침을 따르기 거부하는 것
  • 보상: 특정 물건, 간식, 돈, 특혜와 같은 강화를 얻기 위한 것이나 또는 좋은 기분이나 만족을 얻기 위한 것
  • 감각적 자극 및 통제: 환경에 감각적 입력의 수준이나 형태를 증가, 감소시키려 하거나, 또는 외부자극에 대처하여 자기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자기조절 행동의 일환
  • 놀이: 주어진 과제 대신 놀이활동을 즐기려 하거나, 회피와 자극의 결합으로 다른 사람과 또는 혼자 되풀이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 무료함을 느껴 습관적으로 일어나기도 함
  • 관심: 또래나 교사로부터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관심을 받으려고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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