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1. 7.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1.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6항에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일반학교의 일반학급에서 또래와 함께 적합한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일반학급 교사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이 외에 학부모, 학교 관리자 등이 모두 협력해야만 한다. 

협력적 접근 유형은 크게 협력적 자문과 협력교수로 구분한다. 협력적 자문이란 학생의 학습이나 행동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수정을 위해 상호 협의하고, 자문하는 과정을 말하며, 주로 학문적 팀 접근법으로서 이를 다시 다학문적 팀접근, 간학문적 팀접근, 초학문적 팀접근 등으로 구분한다. 협력교수는 학문적 팀 접근에 비해 좀더 실제적인 교수학습 실현 측면에서의 협력방법으로서,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에 함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2. 협력교수

협력이란 공동된 목표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두 사람 이상 사이의 직접적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기 힘든 목적 달성을 위해서 관련자,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민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협력이 없이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학교는 협력적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분위기여야 하고, 교사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학생들의 학습 촉진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협력교수는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공간 안에서 다양한 능력의 학생을 함께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둘 이상의 교사가 각자의 장점을 살려 함께 가르친다는 점,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서 함께 지도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특수교사가 특수교육보조원처럼 장애학생 보조만 하는 것은 협력교수라고 하지 않는다.

3. 협력교수의 유형

협력교수 유형별 특징

가. 그림자 교수

한 개의 대집단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모든 학생이 단일 과제를 수행하는 형태이다. 주로 통합학급 교사가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하고, 특수교사가 장애학생 옆에서 동일한 내용을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직접 가르치게 된다. 이 교수 유형은 자칫 특수교사가 특수교육보조원 역할만 수행하는 셈이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나. 교수-지원 교수(one teaching, on supporting)

한 개의 대집단을 대상으로, 한 교사가 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교사는 학생들 사이를 순회하며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두 교사의 역할이 서로 바뀌어도 무방하다. 보통은 일반교사가 전체 수업을 진행하고, 특수교사가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수교사가 수업 내내 조력자 역할만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과, 조력자 역할 수행시 장애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그림자 교수와 다르다.

다. 스테이션 교수(station teaching)

교육내용을 몇 개로 나누어 교사들이 스테이션 하나씩 맡아 각 스테이션에서 다른 활동을 교수하는 것이다. 체험활동 시 부스별로 학생들이 돌아가며 활동하는 유형과 같다.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각각 다른 내용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스테이션을 사전에 약속한 규칙에 의해 돌아다니면서 학습하는데, 수준별로 소그룹을 구성할 수 있어 전략적 학습집단의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으나 교실에서 학생들이 이동하며 수업이 이루어지므로 교실 부위기가 매우 소란스러워지기 쉽다.

라. 평행 교수(parallel teaching)

평행 교수는 두 명의 교사가 함께 계획한 수업 내용을 한 교실 내에서 각각 다른 집단을 데리고 지도하는 것이다. 두 집단 사이에 경쟁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으며, 각 교사의 성향에 따라 설명 수준이나 속도, 난이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계획단계에서 가능한 한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조율해야 한다.

마. 보완적 교수(complementary teaching)

한 교사는 교과 내용을 가르치고, 다른 교사는 공책정리법이나 핵심내용 파악 요령 등의 기능적인 면에서의 학습 전략을 주로 지도하는 형태이다.

바. 지원적 교수(supportive teaching)

협력교사들이 모든 학생의 학습을 심화, 향상시키기 위해 계획하고 개발한 활동을 함께 실시하는 형태이다. 이런 활동은 주 교수시간의 전후에 하거나 주 교수시간에 통합시켜 실시할 수 있다.

사. 대안적 교수(alternative teaching)

대안적 교수는 학생을 대집단과 소집단으로 나누고 한 교사는 대집단을 지도하고, 다른 한 교사는 소집단을 지도하는 형태의 협력교수 유형이다. 이 때 대집단은 일반적인 수준으로 구성하고, 소집단은 수행능력이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학생들로 구성하여, 소집단의 학생들에게 심화내용을 가르치거나 부족한 내용에 대해 보충 지도를 하는 데 유용하다. 보통은 특수교사가 보충지도가 필요한 소집단의 지도를 맡게 되는데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효율적인 형태이긴 하나 소집단에 들어가는 학생이 매번 고정적이 될 수 있어 열등감을 심어줄 수 있고, 친구들로부터 부당한 시선이나 대우를 받도록 만들 수 있는 소지가 있어, 다양한 학생이 소집단에 들어가도록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 팀 교수(team teaching)

두 명의 교사 모두가 반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동등한 책임과 역할을 갖고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두 교사가 함께 수업을 계획하는 것은 물론이며, 한 수업 안에서 동일한 내용을 교수한다. 이를테면 한 교사가 내용을 가르칠 때 다른 교사는 판서를 한다거나, 두 교사가 역할 놀이를 통해 모델을 보여주는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4. 협력교수에서의 교육과정 적용 방법

가. 동일한 교수목적과 활동 및 자료

일반학급 교수에 장애학생이 참여하고 같은 교수 체제 내에서 동일한 내용의 목표를 추구. 모든 학생들에게 같은 내용을 가르칠 때 적용될 수 있는 유형에는 팀 티칭, 스테이션, 평행 교수 및 보완적 교수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나. 같은 주제 하에서 다른 과제와 교수목적

대부분의 학생들은 체육시간에 4학년 교과서를 사용한다면, 장애학생은 학습 안내서를 사용하여 2학년 수준의 내용을 적용한다든지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 같은 활동 하에서 다른 교수목적 및 교수자료

장애학생은 전체집단 교수에 참여하지만, 다른 학습과 사회적 능력 영역에서 목표를 추구한다. 이 때 협력교수의 유형은 보완적 교수, 그림자 교수, 또는 평행 교수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라. 다른 주제, 다른 활동

대부분의 학생들이 쓰기 과제를 할 때, 장애학생과 일부학생들은 특수교사에게 다른 과제를 다른 공간에서 지도 받는다. 이 때 적용할 수 있는 유형은 대안적 교수이다. 실제 장애학생을 위해 교수 내용의 수정이 필요하다면, 일반학급 내의 일반학생들이 참여하는 학습활동과 되도록 분리되지 않도록 수정의 등급이 낮은 것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5. 협력교수 수행 과정

가. 팀 관계 다지기

협력교수 팀을 이루게 될 교사들은 서로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미 잘 아는 사이더라도 더 깊이 친밀해질 필요가 있다. 관계 다지기는 팀 구성원이 모두 의식적으로 노력해가는 과정에서 의견충돌 시의 해결 방법이나 문제해결 방법, 역할 분담 등의 개인 내적 기술을 익혀야 한다.

나. 교실 관리 방법 정하기

팀은 협력교수 실행시 필요한 교실 관리 방법을 정해야 한다. 관리 방법이 정해지면 일관성있게 적용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야 한다. 이러한 방법의 예로는 행동관리 전략, 평가방법, 하루 일정 계획 등이 있다.

다. 계획하기

교수계획은 정기적으로 교사들과 협력하여 수립하여야 한다. 계획 수립 시, 팀 구성원 모두가 통합학급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내용과 자료에 대한 사전지식을 공유하여야 하며,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수활동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지침을 위해 협력교수의 목표를 반드시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수업 참여 촉진을 위하여 교수내용 수정과 교수전략 결정은 필수적이며, 각 교사의 지식과 기술이 수업 과정에서 최대한 활용되도록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라. 교수활동

전 단계에서 계획된 교수활동을 계획한 대로 제공해야 한다. 만약 모든 상황을 고려하고 교수학습의 장애물을 충분히 예견하여 계획을 했다면 교수활동 단계는 성공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마. 교수활동 결과 평가

교수활동 수행 후 반드시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평가 결과 나타난 문제점은 토론과 협의를 거쳐 해결하고, 필요시에는 계획을 수정, 보완한다. 연간 평가는 행정가, 부모, 동료교사, 학생의 피드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6. 협력교수의 효과

가. 장애학생에 대한 효과

  1. 성공에 대한 확신과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태도가 개선되고, 학습동기가 유발되며, 자신의 강점 및 약점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2. 또래 친구로부터 적절한 교실 행동을 배워 사회성이 발달된다.
  3. 또래 친구들과 놀이나 친교 활동을 통한 긍정적 사회 관계 형성이 가능하다.

나. 비장애학생에 대한 효과

  1. 학업 성취가 향상된다.
  2. 협력교수 중 개별 지도, 평가, 심화학습, 보충학습 등이 이루어지며 더 많은 교사의 관심과 지원을 받게 된다.
  3. 특수교사를 통해 전문적인 인지전략 및 학습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4. 장애학생과의 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 간 서로 배려하고 도와주는 협력적 태도가 형성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