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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수학과 교육의 방향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19. 12. 19.

수학과 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은 특수교육대상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여 최대한의 학습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하는 것에 있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로 언급되는 '도전과 지원의 균형'은 적합한 도전과제에 직면하도록 하고 그에 알맞은 지원이 제공되어야 최대한의 학습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보편적 설계의 개념에서 유래했다.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추가적 비용 발생의 비효율성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제안되었고, 이 개념이 교육분야에 응용되면서 보편적 학습설계라는 개념이 만들어졌다. 즉, 교육 자료나 교육과정 등을 만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특수교육대상학생을 고려하자는 관점이다.

 

건축에서의 보편적 설계와 다른 점은 지원과 도전의 적절한 균형을 주요 원리로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다. 건축물의 접근에서와 같이 도전적 요소를 전부 없애고 편리함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도전적인 목표 제시, 과제물 제시 등처럼 적절한 도전적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 조건이 된다.

이러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에 입각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학학습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수학 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수와 연산 영역뿐만 아니라 수학과의 모든 영역에서 수학적인 도전 과제에 직면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과 같은 제한적인 생활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건강, 여가, 직업생활과 같은 폭넓은 생활영역에서 수학적 과제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3.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그치지 말고, 일상생활의 여러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해결 능력에 도전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4. 과거 한 두 가지의 방법에 의존하던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은 이제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보다 다양화해야 한다.
  5.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수학 학습 활동 전개는 주로 구체적 조작활동과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새로운 개념이나 내용을 학습하는 지도과정에서 가능한 한 구체적 조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 탐구해볼 수 있는 도구를 지원해야 한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수학 교육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최대한의 학습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최대한의 지원을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적합한 도전과제를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 개개인에게 알맞은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도전과 지원이 적절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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