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긍정적행동지원을 위한 체크리스트 및 문제행동 평가 척도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6. 17.

 

문제행동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긍정적행동지원에서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학생이 선정되고 나면 중재할 목표행동을 선정하게 되는데, 이때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좀 더 체계적으로 객관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Cooper, Heron, Heward 등의 학자들에 의해 이미 개발되어있는 문제행동 우선순위 체크리스트를 소개한다.

문제행동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이 문제행동 우선순위 체크리스트는 기준 항목을 9가지로 정하고 각 항목에 대하여 0점에서 4점까지 점수를 주도록 되어있다. 0점은 '해당없음', 1점은 '거의 그렇지 않다', 2점은 '가끔 그렇다', 3점은 '자주 그렇다', 4점은 '항상 그렇다'를 의미하며, 총점은 36점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문제행동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되고, 이 행동에 대한 중재가 가장 시급하다는 뜻이 된다.

문제행동 우선순위 체크리스트.hwp
0.06MB

 

문제행동 기능 평가 (QABF)

문제행동 기능 평가(QABF)는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문제행동의 기능을 변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간접평가 도구 중의 하나로, 총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음', '가끔씩 발생함', '종종 발생함', '자주 발생함' 등 4점 척도로 평가한다. 

문제행동 기능 평가(QABF) 질문지
문제행동 기능 평가(QABF) 채점지
문제행동 기능 평가.hwp
0.08MB

 

문제행동 동기 평가 척도 (MAS)

문제행동 동기 평가 척도(MAS)는 문제행동의 기능 변별을 위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간편한 간접평가 도구 중 하나이다.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문항별로 '전혀 그렇지 않다'는 0점,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보통 그렇지 않다' 2점, '중간정도 그렇다' 3점, '대개 그렇다' 4점, '거의 항상 그렇다' 5점, '항상 그렇다'는 6점 등으로 평가한다.

동기 평가 척도 (MAS)
문제행동 동기 평가 척도.hwp
0.09MB

 

출처: 울산광역시특수교육지원센터. <2017학년도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직무연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