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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장애학생 부모 상담의 필요성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7. 16.

장애학생 부모 상담의 필요성

어느 누구라도 부모의 입장이 되면 아이가 커서 무슨 대학에 가고 어떤 직업을 갖게 될지, 혹시 영재는 아닐까 하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기대하게 된다. 그 누구보다 좋은 부모가 되겠다는 각오, 내 아이가 장차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 없이 지원하리라 마음 먹기 마련인데, 장애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순간부터, 어쩌면 그 전에 생각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것에 다름 없다. 모든 장애학생 부모가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장애학생을 둔 부모의 심리는 대체로 많이 불편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자녀의 장애 때문에 상실감이 커서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거나, 교사에 대해 마음의 문을 쉽사리 열지 못하고 관계를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가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공감도 하고, 또 피상적으로는 어렴풋이 알고는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 입장이 되어보지 않는 한 그들을 이해한다고 말하는 것조차도 조심스럽다. 상담이나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그들과 마주 앉아서 무언가 모범답안을 제시해야 할 것 같은 상황은 어렵고 힘든 일이다. 때로는 스스로 나 자신에 대한 것도 제대로 알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 심지어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다른 사람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교육을 위탁 받은 사람으로서 학부모가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을 통해 가족 전체 삶의 질 향상에 조금이나마 일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가족 내 심리적 안정, 상호 신뢰와 협력의 분위기는 향후 장애학생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기에, 교사의 부모상담은 어렵지만 반드시 해야되는, 꼭 필요한 일이다.

 

 

장애학생 부모 상담의 법적 근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2항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로서 상담지원과 가족지원에 대해 명시하고 있으며, 제28조 1항에는 특수교육대상자와 그 가족에 대해 가족상담 등 가족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동법 시행령 제23조 1항에는 가족지원의 방법으로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 교육,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을 제시하고 있다.

 

장애학생 부모 상담의 목적

  • 상담을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 이해도를 높여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부모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부모역량의 강화를 돕는다.
  • 장애학생 양육에 따른 육체적, 심리적, 재정적 부담에서 비롯되는 부모의 스트레스 및 갈등 관리를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장애학생의 형제, 자매의 심리적인 문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건강한 가정 조성을 돕는다.
  • 장애학생과 부모, 가족의 다양한 문제 상황을 상담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함으로써 전반적인 가정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다.
  • 학교와 가정 간 교육 연계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 교사와 부모 간에 가치관과 교육관을 공유하여 장애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도모한다.

 

장애학생 부모 상담 기본 원리

 

장애학생 부모 상담의 효과

  • 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얻으며 장애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장애학생의 긴장과 갈등, 부적응 행동의 원인 파악이 용이해져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부모는 자녀 지도의 어려운 점을 발견하여 공감하고 심리적으로 지지하고 조언과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 부모의 사회적, 윤리적 역할을 충족시킬 수 있다.
  • 부모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가정환경의 교육적인 가치도 증진시킬 수 있다.
  • 가정 내에서의 부모 역할에 대한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다른 부모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만이 갖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다른 부모들을 지지하게 될 수 있다.
  • 부모와 교사 간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등 부정적인 생각이나 저항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 특수교사, 전문 상담사, 학부모 간 연계를 통해 전문가 상호 협조체제를 형성함으로써 장애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 방향을 모색하고 적용할 수 있다.

 

장애학생 부모의 심리 적응 단계

장애자녀의 부모의 심리적 적응 단계는 매우 힘든 단계를 거친다.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고는 볼 수 없으나 대체로 아래에 제시하는 단계를 거치는 편이다. 절차적으로 반드시 모든 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 특정 어느 단계에서 오랫동안 머물러 있기도 하고, 단계별 심리 특성이 복합적인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어떤 부모는 초기부터 자녀의 장애에 대해 진심으로 수용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 유연한 인식 태도가 필요하다.

 

 

상담 시 장애학생 부모의 심리적 특성

  • 타인으로부터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인간임을 인정받고자 한다.
  • 각종 두려움에 직면하기를 두려워하거나 회피하고 싶어 한다.
  • 특정 사건이나 인과관계에 수반된 부정적인 자기 개념이나 감정이 노출되기를 두려워한다.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가지고 있다.
  •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자신의 행동을 최선의 방법으로 선택했다고 믿으며, 사람들이 이를 이해해주길 바란다.
  • 장애라는 특별한 시선과 대우를 원치 않는다.

 

장애학생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유형

 

출처

1. 국립특수교육원. <2012 교원 직무연수 장애학생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

2. 교육과학사.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3. 교육과학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4. 국립특수교육원. <2017학년도 직무연수 장애학생의 부모상담 및 가족지원 역량 강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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