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통합학급 적응기간이란?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7. 15.

통합학급 적응기간이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학년초가 되자마자 특수학급으로 분리되지 않고 새로운 통합학급의 모든 수업과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학급의 담임 선생님과 친구, 교실 환경, 달라진 학급 규칙과 문화 등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친구들과의 유대감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정해놓은 일정 기간을 의미한다.

통합학급 적응기간 시행에 대한 법적 근거가 따로 있지는 않으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새로운 학급에 적응하여 차후 1년 간 원활하고 원만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학교 자체적인 계획 수립 및 학교장 결재를 통해 근거를 마련해 놓는 것이 좋다.

 

통합학급 적응기간의 목적

1.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통합학급에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부여

새 학년이 시작되면 모든 학생이 새로운 교실, 새로운 담임 선생님,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서 동시에 함께 부대끼면서 생활하는 가운데 서로 친해지고, 유대감도 생기고, 새로운 학급의 문화를 창조하고 적응하게 된다. 이것은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것인데, 특히 장애학생들은 새롭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다른 비장애 친구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므로, 특수학급으로 분리되는 시간을 최소화해주어서 적응에 필요한 시간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

2. 통합학급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장애학생을 학급 구성원으로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 부여

장애학생이 학년초 모든 수업과 활동을 통합학급에서 소화함으로써, 새로운 학급의 담임선생님과도 익숙해지고, 친구들과 관계를 맺으며 통합학급이 자기가 소속된 곳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같은 반 친구들도 하루 종일 일과를 함께 하면서 장애학생이 나와 같은 반 친구이며 우리반 구성원 중의 한 명이라는 사실을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때로는 통합학급 담임교사 조차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특수학급 학생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반 학생이라는 인식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시간이다.

3. 통합교육의 효과성 제고

통합학급 담임교사도 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이나 학습태도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수교사에게 묻고 들어서 알게 될 수도 있겠지만, 직접 교실에서 관찰하고 대처해보고 나름 익숙해지기 시작해야 앞으로 1년 동안 통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이해의 기초가 닦아진다. 장애학생에 대한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이해 정도와 학급 구성원으로서 대하는 태도 등은 학급의 비장애학생들이 장애가 있는 친구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하게 될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방법

1. 계획 수립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매년 수립하는 특수교육운영계획에 포함시켜도 되고, 별도의 계획으로 결재를 득해도 좋다. 운영 계획에는 통합학급 적응기간의 목적과 기간, 대상학급, 통합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등을 명시한다. 학급배정이 완료되고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확정되면 담임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에게 통합학급임을 알림과 동시에 적응기간에 대한 안내를 실시한다.

2. 운영

통합학급 적응기간을 운영하는 동안 특수교사는 개별화교육과 관련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는데, 무엇보다도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적응을 돕기 위한 지원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통합학급 담임교사와 면밀한 협조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하고, 통합학급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적응을 이끌어낼지 궁리한다.

통합학급 적응기간 동안 통합학급 활동에 따른 특수교사의 역할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다.

통합학급 적응기간 내 통합학급 활동 내용에 따른 특수교사의 역할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상 유의점

통합학급 적응기간을 운영하는 동안 특수교사는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적응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할지 계속하여 고민하고 자주 찾아가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며 관심을 표현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학급은 학생들에게 1인 1역을 부여하는데, 특수교육대상학생도 장애를 이유로 제외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통합학급 담임교사에게 당부하고, 가능한 한 다른 비장애학생과 같은 수준의 역할을 부여하면 좋겠지만, 만일 여의치 않다면 협의를 통해 개별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의 수정된 대안 역할을 결정하도록 제안한다.

장애학생의 적응을 돕는 데 또래도우미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것도 특수교사의 역할이다. 또래도우미는 반드시 비장애친구와 1대1로 결연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모둠 형태로 여러 명의 친구들이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래도우미 제도는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 모두가 유익한 방향으로 운영이 되어야 한다. 어느 한 명에게만 유독 부담을 지우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오히려 또래도우미를 하지 않는 것이 더 낫겠다 싶을 정도의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전에 간단하게라도 계획을 세워 운영하고 주로 도우미 역할을 하는 친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유사시 계획을 변경하여 실시하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또래도우미의 역할 예시는 다음과 같다.

또래도우미 역할 예시

참고자료: 교육부(2017).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