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 A Good Fragrance of Jasmine Tea
나를 위한 공부/특수교육

적절한 강화 제공을 위한 강화제 선호도 평가

by 자스민차향기조아 2020. 6. 17.

강화제 선호도 평가의 기대효과

긍정적행동지원에서는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올바른 행동, 즉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행동 교육이 매우 중요한데, 이 때 '강화'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강화에 의한 교육효과를 위해서는 적절한 강화제 선택 및 사용 전략이 필수적이다. 보통 구체적인 사물이나 활동을 '강화제'로 제공하여 학습동기를 부여하는데, 많은 발달장애학생들이 제한적인 의사소통능력으로 인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바라는지를 정확하게 말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럴 때는 강화제 선호도 평가 방법을 이용해 강화제가 될만한 것을 찾는다. 

강화제 선호도 평가는 교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강화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과정이다. 강화제 선호도 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①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화제 목록을 만들 수 있다.
② 목록으로 만들어진 강화제를 미리 준비할 수 있다.
③ 준비된 강화제를 사용하여 대체행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④ 학습 동기가 향상되고 이를 통해 문제행동이 예방될 수 있다.
⑤ 문제행동 발생 시 다른 올바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미리 준비된 강화제를 활용할 수 있다.
⑥ 목록에 따라 다양한 강화제를 미리 준비하여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강화제를 사용할 수 있다. 

 

강화제 선호도 평가의 유형

강화제 선호도 평가는 보통 보호자 면담, 직접관찰, 쳬계적 평가 등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1. 보호자 면담

학생의 부모, 친구, 치료사 등으로부터 대상학생이 좋아하는 강화제, 사용해오던 강화제에 대해 물어보고 그 목록을 만드는 과정이다. 강화제 평가 설문(RAISD)을 통한 정보 수렴도 가능하다.

강화제 평가 설문 (RAISD)

2. 직접관찰

대상학생이 좋아할만한 물건이나 활동을 직접 제시해보고, 학생이 선택하는 물건이나 활동과 소비 여부, 지속시간 등을 측정하여 기록하는 과정이다. 보호자 면담에 비교하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대체로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체계적인 평가

대상학생이 좋아할 것 같은 물건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강화제별로 선호도의 정도를 순서화하는 과정이다. 가장 정확한 강화제 선호도 결과를 얻어낼 수 있고, 이렇게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상황에서 강화제 선호도에 따라 적절하게 강화제를 사용하도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체계적인 강화제 평가는 단일 사물 선호도 평가, 짝지어진 선택 평가, 다중 선택 평가 등 크게 3가지 형태로 실시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일 사물 선호도 평가는 체계적인 평가 방법 중 가장 쉽고 가장 빠르게 실시할 수 있는 평가법이다. 실시 순서는 아래와 같다.

① 대상학생의 보호자 면담(RAISD 등) 결과와 일상관찰 결과를 통해 강화제 목록을 만든다.
② 강화제 물건이나 활동을 총 6개에서 12개 정도 준비한다.
③ 학생이 준비된 강화제를 받을 수 있는 바른 행동을 몇 가지 정한다.
④ 학생이 선정해둔 행동을 할 때마다 준비한 강화제 중 1개를 무작위로 제공한다.
⑤ 학생이 30초, 60초, 120초와 같이 미리 정한 일정 시간동안 강화제를 소비할 기회를 제공한다.
⑥ 강화제 소비 여부 및 지속시간을 측정한다.
⑦ 학생에게 각 물건이나 활동의 기회를 여러 번(최소 3번 이상) 제시한다.
⑧ 강화제 소비 여부 및 지속시간 관찰 결과를 분석하여 선호도를 평가한다.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강화제 평가 설문지(RAISD).hwp
0.07MB

참고자료: 부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행동 중재사례>

댓글